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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선재 산업의 내용
등록일 2015-03-20 글쓴이 admin 조회 1399

2014년 한국 선재 산업의 내용


(1) 아연도금철선부문 

건설, 조선 등 전방산업의 부진과 국내외 경기침체가 지속되고 있으며 특히 내수경기부진에 따른 국내업체간 수주경쟁이 치열한 상황입니다. 또한 성숙한 산업구조를 감안할 때 과거와 같이 구조적인 높은 성장세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건설, 조선업계가 전반적인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고 정부의 부동산 활성화 대책, 자동차업종의 지속적인 호황세, 중국의 성장둔화에 따른 경기 부양책 발표, 유럽의 경기부양책 의지 등으로 전반적인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은 가져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스테인리스강선 부문 

스테인리스강선은 녹이 잘 슬지 않는 점, 열에 잘 견디는 점, 가공이 다종다양한 점, 표면이 아름다운 점 등 여러가지 우수한 특성을 갖추고 있으며,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스테인리스는 자동차, 전기전자, 통신기기, 반도체, 화학, 식품, 건설 등 전산업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반 경기변동과 계절적 변동요인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고 일정한 수요가 지속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스테인리스강선 사용량은 산업발전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며 최근 석유화학, 담수화설비 등에 사용되는 듀플렉스, 니켈알로이 제품의 경우도 사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스테인리스강선의 경우 원자재인 니켈가격에 민감한 편이고, 산업이 발전할수록, 선진국일수록 수요가 증가하는 특성상 지속적인 수요증가와 이에 따른 수익성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3) 형강 부문 

2014년 철강가격은 국내외 공급과잉과 철광석가격 약세 지속으로 제한적 상승이 예상되는 가운데 철강사들의 업황은 여전히 부진할 전망입니다. 2014년 경기회복을 감안해도 전세계 철강산업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국의 철강수급이 여전히 공급 우위에 있고 중국이 흡수하지 못한 물량은 글로벌 철강가격 상승을 제한하는 요인이 될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중국의 철강공급과잉 규모는 2013년을 정점으로 감소하고 있고 철광석가격 역시 지속적인 하락세를 벗어나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4) 피팅ㆍ밸브 부문

계장용Fitting 및Valve는 조선, 해양 플랜트, 원자력, 화력, 수력 발전설비, CNG 및 수소용 자동차 산업, 해외 정유시설의 대형 플랜트 등 다양한 전방산업에서 고가의 장비 또는 설비의 핵심부품으로 사용되는 제품으로 특성상 국내제품보다는 국외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으나1970년부터 국내생산이 시작되었고, 1980년대에 제품이 상용화 되었지만 저가의 제품이 주를 이루었고, 1980년대부터 기술을 축적한 결과1990년대에 각종 인증을 받는 활동이 활발해지며 일부 대기업에서 국산품을 대량으로 사용하여 국내업체가 본격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2000년대 들어 국내업체의 기술력 신장과 가격경쟁력 상승으로 국내 시장점유율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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